[파워쿼리] 그룹화 기능을 활용하여 문자셀을 병합 하여 표를 정리하자

2020. 11. 20. 21:47엑셀/파워쿼리 공부

728x90
반응형

병합된 후에도 값을 잃지 않고 표로 정리해봅시다. 예제를 통해서 설명을 하겠습니다. 

이런 형태의 표를 만나면 판매수량을 요약하기 참 어렵습니다. 제품명과 판매수량은 병합되었고는 설명 필드는 각 셀로 표시되어 "설명" 필드를 하나씩 하나의 셀에 복붙하여 만들어줘야 하죠. 엄청난 노가다 작업입니다. 

그림의 화살표 아래처럼 한개의 행에 데이터를 예쁘게 넣고 싶은 건데요. 

하지만 파워쿼리의 '그룹화' 기능을 약간 손보면 간단하게 처리됩니다. 

먼저 표를 파워쿼리로 생성합니다. 

Tip. 해당 표에서 우클릭을 하여 '표/범위에서 데이터 가져오기" 를 클릭하면 표형태로 전환과 동시에 파워쿼리를 생성합니다. 

생성된 쿼리의 내용을 보면 제품명과 판매수량 필드에 'null(값없음) ' 이 존재합니다. 이것을 '채우기'로 채워줍니다. 

'채우기> 아래로'를 수행하면 각 빈셀에 값을 바로 위의 값으로 채워줍니다. 

2) 제품명과 판매수량 필드를 선택하고 '그룹화'를 클릭하면 그룹화 실행 팝업이 뜹니다. 

여기에 그룹화 단위는 '제품명', '판매수량'으로 지정하고 연산을 '합계'로 설정합니다. 그리고 확인을 눌러 실행합니다. 

그러면 위 그림처럼 에러가 발생 합니다. Text는 합계가 안된다는 건데요. 

여기서 수식의 노란색 부분을 아래와 같이 변경합니다. 

Text.Combine([설명],"
") 

Text를 합쳐주는 함수를 넣은 것인데 줄바꿈을 처리 하기 위해서 " 다음에 엔터를 넣어서 작성하였습니다. 

이제 필드명을 개수 -> 설명 으로 원래대로 고쳐주고 로드를 합니다. 

원본 표 옆에 로드를 했습니다. 완성이죠. 

한번 익혀두면 어렵지 않게 활용가능한 팁이네요.  보통 이런식의 표는 은행이나 카드사의 내역조회 화면을 엑셀로 익스포트 했을때 많이 나오죠. 업무에서는 출력을 주 목적으로 한 보고서에 흔히 사용되기도 합니다. 

예제 파일 첨부합니다. 

파워쿼리_그룹화로 데이터를 손실없이 병합효과 내기.xlsx
0.02MB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