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쿼리기능소개] 5-7. 변환 - 변환 탭 기능들(숫자와 날짜)

2020. 7. 14. 21:13엑셀/파워쿼리기능소개

728x90
반응형

이번 포스팅은 변환 탭의 마지막 기능 소개로 '숫자와 날짜에 관련된 기능' 입니다. 

 

  • ① 표 : 행/열 바꿈, 역방향 열, 행 카운트 
  • ② 열 : 피벗팅과 해제, 채우기 
  • ③ 텍스트 : 열병합, 추출 
  • ④ 숫자 : 통계, 표준, 반올림, 정보 
  • ⑤ 날짜 및 시간 : 날짜 형식에서 항목 추출 

 

1. 숫자

*예제에 사용된 숫자는 난수 생성으로 만든것입니다. 

숫자와 관련된 변환 기능은 '통계', '표준', '지수', '삼각', '반올림', '정보'로 모두 6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열 추가 탭에도 동일하게 구성이 되어 있는데 이 둘의 차이는 변환의 경우에는 현재 열에 바로 변환처리를 하는 것이고 열 추가의 경우에는 새로운 열을 만들어서 변환처리를 반영하는 차이가 있습니다. 

먼저 통계 부터 기능을 알아보죠. 

'합계, 최소/최대값, 중앙값, 평균과 표준편차, 카운트, 고유 값 카운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모두 그룹함수입니다. 즉 눌러서 수행해보면 다음 화면과 같이 테이블 형태가 아닌 값으로 계산이 됩니다. 

이 상태로 엑셀시트에 표(Table) 형태로 로드를 수행해보면 한개의 행을 갖는 테이블로 출력이 됩니다. 

통계 기능은 데이터의 특정 필드의 통계량을 얻어야 하는 경우에 사용할 수 있겠네요. 저에게는 활용도가 그리 높아 보이지 않네요. 굳이 이중에 사용할만한 기능을 꼽으라면 "고유 값 카운트"를 추천합니다. 

필드에 구성된 값들의 종류가 몇 종류나 있는지 확인이 필요할 때 유용할것 같습니다. 이것을 엑셀시트에서 확인하려면 '중복된 값 제거'를 수행해서 개수를 세어보면 알 수 있죠. 단순히 종류를 파악하는 것이라면 이 기능이 조금 더 간편하네요. 

시군구 필드를 "고유 값 카운트"로 계산한 결과입니다. 서울시 구 개수인 25개로 나오네요. 

 

▶다음은 표준 기능입니다. 

추가는 더하기 입니다. 즉 현재 값에 더할 값을 입력하면 계산이 된 결과로 각 행의 값을 업데이트하게 됩니다. 나머지 기능도 동일하게 작동합니다. '모듈로'는 나머지 값을 계산해줍니다. '백분율'은 같은 이름으로 2개가 있는데 하나는 입력된 값을 100으로 나누어서 곱하는 것이 첫번째이고 두번째는 100으로 나눈 값은 나누어 줍니다. 

지수

계승값은 검색해보니 팩토리얼 이네요. 

나머지 (삼각, 반올림, 정보) 

삼각 - 삼각함수 관련 계산입니다. 

반올림 - Round 함수라 생각하시면 되고요.

정보 - 특이하게 홀/짝수를 판별해줍니다. 그리고 부호를 판별해주는데 음수 값을 찾는데 조건으로 유용할 수 있겠네요. 

 

2. 날짜

날짜는 여러모로 쓰임이 많고 엑셀 함수보다 간단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 기간 : 현재일과 필드의 일자와 차이를 계산합니다. 그리고 기간으로 생성된 필드는 데이터 형식이 기간으로 구성됩니다. 그리고 이 기간으로 데이터 형식이 지정되면 기간과 관련된 기능이 활성화 됩니다. 
  • 날짜만,년,월,분기,주,일 : 모두 날짜 형식에서 특정 요소만 추출하는 기능입니다. 단순히 추출만 되는 것이 아니라 월의 시작일 등 다양한 옵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일 수 빼기 : 동일한 날짜 형식을 가진 필드끼리 차이를 계산 할 수 있습니다. 
  • 가장 이른 날짜, 늦은 날짜 : 여러 필드를 선택하고 그중 가장 늦은, 이른 날짜를 산출합니다. 일 수 빼기와 마찬가지로 동일한 데이터 형식을 가진 필드들을 선택해야 합니다. 

입고일 필드의 기간을 계산한 결과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산출된 기간 필드를 선택하면 기간 기능이 활성화 됩니다. 기간 기능에는 일/시간/분/초를 각각 추출 할 수 있습니다. 날짜의 추출과 동일한 개념입니다. 

그리고 총~ 이라 붙어있는 총 일수, 총 시간 등은 차이를 해당 날짜요소로 산출합니다. 

첫 행의 경우 현재와의 차이는 104.035... 시간으로 계산되네요. 소요기간이나 연령분석할때 활용 가능할 것 같네요. 

기간은 날짜의 빼기를 통해서도 산출이 가능합니다. 이때에도 기간 데이터 형식으로 생성됩니다. 실행 로그를 가지고 프로그램 런타임 계산 할때 엑셀에서는 형식따지는 것이 상당히 불편 했는데 파워쿼리로는 매우 쉽네요. 

'입고일 - 출고일'로 차이를 계산하여 총일수를 계산하고 이 필드를 소수1자리에서 반올림한 결과입니다. 쓸만 하네요. 날짜 관련 예제파일 첨부합니다. 

예제파일_날짜 변환.xlsx
0.04MB

 

 

이제 열 추가 만 남았네요. 그리고 쿼리 병합등 쿼리의 병합과 관리에 대해서 포스팅하면 우선 기능에 대한 간단한 소개는 끝이납니다. 휴우..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