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365 함수] XLOOKUP 함수

2020. 11. 17. 21:36엑셀/빠른 엑셀

728x90
반응형

XLOOKUP 함수를 소개합니다. 

 

XLOOKUP함수는 포스팅 하는 현재 시점으로는  'Microsoft 365용 Excel' 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Microsoft에서 구독형 버젼에만 제공되는 함수가 제법 있는 것 같네요. 따로 리스트 된 것을 사이트에 찾아보지는 못했지만 구독형인 Microsoft 365에 가장 먼저 공개되고 추후 패키지버젼으로 나올 때 반영되는그런 느낌입니다.

저도 작년까지는 오피스 2016을 사용하다 보니 이런 것이 있는 줄 전혀 몰랐습니다. ㅜㅜ; 

이제 Microsoft 365가 없으면 엄청 불편 할 것 같네요. 

아래 링크는 MS 의 XLOOKUP 설명 사이트 입니다. 

support.microsoft.com/ko-kr/office/xlookup-%ED%95%A8%EC%88%98-b7fd680e-6d10-43e6-84f9-88eae8bf5929

 

XLOOKUP 함수

테이블 또는 행별로 범위에서 항목을 찾아야 할 때는 XLOOKUP 함수를 사용 합니다. 예를 들어 부품 번호를 기준으로 자동차 부품의 가격을 조회 하거나 직원 ID를 기준으로 직원 이름을 찾습니다. X

support.microsoft.com

 

 INDEX 및 MATCH 함수을 줄여 놓은 버젼이라고 보면 될 것 같네요. 보통 INDEX 및 MATCH 가 VLOOKUP 보다 빠릅니다. 따라서 XLOOKUP도 VLOOKUP 보다 성능은 좋을 것으로 보이네요. 저는 최근에 데이터가 많을 경우 VLOOKUP이나 INDEX 및 MATCH 함수 보다는 파워쿼리, 피벗을 이용하는 편이어서 속도를 비교 해볼일이 없어서요. ^^; 

수식은 간단합니다. 다만 VLOOKUP이 익숙한 사람이라면 처음에는 조금 헷갈릴 수 있을 겁니다. 

=XLOOKUP(lookup_value, lookup_array, return_array, [if_not_found], [match_mode], [search_mode]) 

 if_not_found 인수는 선택이지만 넣어서 사용하는 것이 좋네요. 이전에는 함수앞에  IFERROR를 넣어서 처리 하던것이 이제는 한방에 됩니다.  

match_mode는 정확히 일치, 유사 일치 외에 '와일드 카드일치' 옵션이 있습니다. 왠지 나중에 사용할 일이 있을 것 같긴한데 지금 딱히 떠오르는 것이 없네요. ^^;

근데 여기서 궁금한것은 'Microsoft 365용 Excel' 만 사용이 가능한 함수가 사용된 문서를 EXCEL 2016 등 다른 버젼으로 열었을때 어떻게 되는가 하는 것인데... 

아쉽게도 제 주변이 모두 'Microsoft 365' 를 사용하고 있는 터라.. 테스트는 못해봤습니다. 

집에 있는 PC도 서울교육청에서 아이에게 준 계정으로 오피스를 사용하고 있다보니 전혀 없네요. 

728x90
반응형